Meltdown(멜트다운)이라는 것은 자폐아이가 겪는 감각대폭발로 종종 떼쓰기와 같은 분노발작 (텐트럼)으로 오해받을 수 있지만, 이 둘은 같지 않습니다. 두 현상의 징후는 비슷할 수 있지만, 그 근본적인 원인은 매우 다릅니다.
분노 발작은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감정적인 폭발입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얻기 위해, 아니면 어떠한 상황이 싫어서 등 그 반응으로 인해 얻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 나타나지만. 자폐성 Meltdown(멜트다운) 은 감각적 또는 감정적 과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고통의 표현입니다. 이는 아이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반응입니다.
목차
1. 멜트다운(meltdown)이란?
2. 조기 신호 알아보기
3. 멜트다운의 징후
4. 멜트다운 예방법
5. 멜트다운 관리
1. 멜트다운(meltdown)이란
멜트다운(meltdown)은 일반적인 분노발작과 비슷할 수 있지만, 보다 강하고 예상할 수 없습니다. 이 용어는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이 크게 노출되는 재앙에서 비롯된 대폭발 같은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 반응은 행동적인 반응이 아닌 신경계 과부하로 인한 자발적이지 않는 신경 생물학적인 반응으로 몸이 자신의 감정적 또는 감각적 과부하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멜트다운은 어린아이들뿐 만이 아니라 연령이 많은 아이들 청소년 심지어 고기능 자폐인들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조기 신호 알아보기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이 멜트다운(meltdown) 일어나기 전에 종종 고통의 징후를 나타냅니다. 이는 손톱을 물거나 나가길 원하는 등의 미묘한 신호로 나타날 수 있으며, 손으로 귀를 막는 등 더 명확한 표현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주로 스트레스나 감각 과부하에 대한 반응입니다. 이는 자발적이며, 어떠한 형태의 조작도 아닙니다.
자극행동
강해진 자극행동
타격적인 흔들기나 이마에 손을 강하게 치는 등의 강렬한 자극 행동은 대폭발이 임박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도망치기
또 다른 행동적 반응으로는 도주 또는 달아나기, 도망가기가 있습니다. 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들 사이에서 일반적입니다. 감각 입력, 불안, 스트레스 등을 마주할 때, 그들은 간단히 자극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방에서 달아날 수 있습니다. 이때 도로에 다가오는 차량을 인식하지 못하여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3. 멜트다운의 징후
멜트다운(meltdown)은 감정의 과부하로 인한 뇌의 반응으로 개인이 조절하거나 통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징후는 개인별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물기
- 울기
- 재산 파괴
- 발 구르기
- 때리기
- 차기
- 도망치기 (탈출)
- 자해 (머리 박기, 자신을 때리기, 머리카락 뽑기 등)
- 자극 행동 (stimming)
- 물건 던지고 부수기
- 고함, 욕설, 흐느낌, 강렬한 비명 등 목소리 폭발
- 멍하게 있음
자폐성 대폭발은 초기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최소 2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폭발 후에는 자폐인이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감정 조절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멜트다운 후 자폐인은 대개 사건의 세부 사항을 기억할 수 없으므로 그 이후 몇 시간 동안은 그 사건에 대해 논의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4. 멜트다운 예방하기
멜트다운(meltdown) 은 트리거를 식별하고 경고 신호를 인식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폭발 단계에 이르면 자폐인 스스로가 이 진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트리거 인식하기
각 개인별 트리거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트리거로 빛, 소리, 냄새, 다양한 촉감(예: 양말의 솔기) 등이 포함됩니다. 감정적 과부하와 스트레스 또한 대폭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트리거를 알고 있다면 이를 피하거나 더 관리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냄새를 차단하기 위해 에센셜 오일이나 공기 청정기 사용
- 시끄러운 공간을 견딜 수 있도록 소음 차단 헤드폰 사용
- 편안하게 맞는 부드러운 옷 선택
- 밝은 빛을 차단하기 위한 선글라스 사용
경고 신호 주의하기
- 과부하의 미묘한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원인을 제거하거나 아이를 더 조용한 공간으로 옮기는 조치를 취합니다.
- 쌓이는 고통의 신호로는 불안, 과민성, 자극 행동(stimming behaviors)이 있습니다.
-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과부하 상태임을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를 보았을 때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줍니다.
- 예를 들어, 소리와 빛 때문에 쇼핑몰에서 과부하된 아이는 밖으로 데리고 나가면 빨리 진정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황에 불안을 느끼는 아이는 명확한 지시, 안심,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만약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감정에 의해 압도되면서 멜트다운은 거의 불가피합니다.
5. 멜트다운 관리방법
자폐성 멜트다운의 관리 방법은 각 자폐인은 개개인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은 없습니다. 다만 자녀에게 시도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봐야 하며, 일반적으로 진정 도구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진정 음악
- 차가운 음료 마시기
- 아늑한 담요
- 깊은 호흡
- 불빛 줄이기
- 주의 분산
- 좋아하는 인형안게하기
- 신선한 공기를 위해 환기 시키기
- 베개 때리기
- 등 마사지
- 침묵
- 촉감
- 꽉 끌어안기
또한 자폐아동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이 중요합니다. 탈출, 때리기, 자해, 비명은 특히 무섭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멜트다운이 진행 중일 때 이를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지만, 자폐성 멜트다운 동안 도움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멜트다운은 자폐스펙트럼 아이의 조작적이고 자발적인 반응이 아닌, 스스로도 제어할 수 없는 고통의 표현임을 인식하여, 부모와 보호자는 차분하고 공감심 있는 존재로서 아이가 감정 조절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습니다.
'발달장애 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후 12개월 돌아기 자폐 스펙트럼 징후 (0) | 2024.07.19 |
---|---|
자폐 스펙트럼 아동 식사 문제 해결하기 (0) | 2024.07.18 |
경계성 지능인의 특징과 어려움 - 대책 마련 (0) | 2024.07.05 |
나도 성인 ADHD는 아닐까? 증상과 치료관리 방안 (1) | 2024.06.21 |
자폐 스펙트럼 아동이 통합교육을 받음으로써 얻는 이점 (0) | 2024.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