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장애 ect

자폐 스펙트럼을 이해 하기 좋은 책 뭐가 있을까?

by Onethink 2024. 5. 24.
반응형

자폐인을 다룬 책들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폐인의 경험과 그들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몇가지 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뇌는 특별하다- 템플 그랜딘 (Temple Grandin)

2013년 (원제: "The Autistic Brain: Thinking Across the Spectrum")

 

템플 그랜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세계적인 동물학자로,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통해 자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책에서 그녀는 자폐인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감각 경험을 설명하고, 자폐가 어떻게 뇌의 구조와 기능과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해 과학적인 분석을 합니다. 또한, 자폐를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여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자폐에 대한 최신 과학적 연구를 소개하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뇌의 구조와 기능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랜딘은 뇌의 다양한 영역이 자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상세히 다룹니다.

그랜딘은 자폐인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감각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자폐인은 종종 시각적 사고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며, 이는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데 강점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이 책은 자폐인의 이러한 강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 방법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자폐인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자폐인의 부모, 교육자, 치료사 등이 그들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감각 과부하를 줄이기 위한 환경 조정이나 긍정적인 행동 지도를 통해 자폐인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등을 다룹니다.

따라서 이 책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됩니다. 특히 자폐인의 가족, 친구, 교육자, 의료 전문가들에게 유익하며, 자폐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나는 왜 팔짝팔짝 뛸까?- 히가시다 나오키

The Reason I Jump: The Inner Voice of a Thirteen-Year-Old Boy with Autism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일본 소년 히가시다 나오키가 13살에 쓴 자전적 에세이입니다. 나오키는 자신이 겪는 자폐의 세계를 독자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일기 형식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책은 자폐를 가진 사람들의 사고방식, 감정, 행동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책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나오키는 자폐로 인해 겪는 일상적인 어려움과 도전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자폐인이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책의 많은 부분이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폐를 가진 사람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해 나오키가 직접 답변을 하며, 이를 통해 자폐인의 행동과 생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왜 자폐인은 눈을 맞추지 않는가?" 또는 "왜 특정한 패턴을 반복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한 나오키의 답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오키는 자폐인이 느끼는 감정과 감각 경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자폐로 인해 겪는 감각 과부하나 특정 감각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 감정 표현의 어려움 등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내면서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나오키 히가시다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폐인의 내면 세계를 생생하게 전달하며, 자폐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 책은 자폐인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로, 자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자폐어린이가 꼭 알려주고 싶은 열 가지 - 엘렌 노트봄 Ellen Notbohm

원제, Ten Things Every Child with Autism Wishes You Knew

저자는  자신의 아이가 자폐 스펙트럼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 자신의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책에서는 자폐 스펙트럼에 속한 아이들이 매일 겪는 어려움과 고유한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열가지 핵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 교사, 가족, 친구, 그리고 사회적 지원을 받는 사람들이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더욱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책은 간결하고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므로써,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들과의 관계를 더욱 의미 있고 지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줍니다.

 

자폐 스펙트럼을 다룬  책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들의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 그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연결과 지원을 더욱 강화합니다. 부모, 교사, 친구,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자폐 스펙트럼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중요한데, 이그러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자폐에 대한 이해는 다양성과 포용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사회적 책임의 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책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포용적인 사회를 조성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