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약 먹고 토했을때 대처법

by Onethink 2024. 7. 10.
반응형

약을 복용할 때 구토가 발생하는 것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상황입니다. 어린이가 약을 복용할 때 구토하는 주된 이유는 약 특유의  쓴 맛,  거부로 울고 있는 아이에게 강제로 복용하게 할 때, 아직 삼키기 기능이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어린이가 약을 복용한 후 구토를 하게 계속한다면 되며,  약물이 충분히 몸에 흡수되지 않아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약먹고 토할때
약먹고 토할때

약 먹고 토했을 때, 추가 복용 필요할까?


구토 후 약 추가복용 할지 여부는 약을 복용하는 시간, 약의 종류, 약의 양, 아이의 건강, 아이의 나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 정도 기준을 정해 놓는다면  약을 토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한 후 15분 이내  토하거나, 토사물에 알약이 보일 경우 1회 분량을 추가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약 복용 후 15~60분 사이에 토한 경우, 아이에게 약을 다시 복용하게 할 수 있지만,  약의 일부 흡수가 되었을 수도 있어 과다복용이 될 수 있으므로  해열제 같은 경우는 다른 약으로 교차복용을 하도록 합니다.

 
 

약 거부 하는 아이 구토 없이  잘 먹이는  방법

 
약먹기 힘들때
약먹기 어려운 아이
 

어린이는 면역 체계가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질병에 쉽게 걸리기 때문에 약물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절한 약물 복용은 아이의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 쓴맛이 나고 복용이 어려운 약은 나누어 줍니다. 억지로 먹이려고 하면 더 토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나누어 먹이되 2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차가운 음료를 먹을 수 있는 상황이면 먼저 먹입니다. 차가운 음료는 아이의 미각을 무디기 하여 쓴맛을 덜 하게 합니다.
  • 가루약은 주스나  단맛이 나는 음식에 타서 줍니다. 하지만  많은 음료에 약물을  섞어 음료를 다 마시지 않는 경우 정확한 용량을 먹을 수 없으므로 적정량으로 섞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입에 약을 넣을 때 혀 뒷부분에  넣어줘야 합니다.  아이의 미각은 혀 앞쪽에 집중되어 있어서 앞쪽에 넣어주면 쓴맛을 바로 느껴  뱉어버릴 수 있으므로 혀의 2/3 이상 뒷부분에 넣어주면 삼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약 먹고 바로 토했을 때와 약 먹은 후 15분 이상 지난 후 토했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 종류별 상황별 차이가 있으므로, 약 먹고 자주 토하는 아이의 경우는 미리 의사나 약사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아이들 알약 잘 먹게 하는 법

많은 약들이 씹거나 액체 형태로 제공되지만, 일부는 알약이나 정제로 복용해야 합니다. 알약을 갈거나 씹으면 위험하거나 약효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서서히 효과를 내는 약은 형

to2031.com

 

 

반응형